본문 바로가기

작업기

김정*님 삼성 스핀포인트 1TB (ST1000LM024) 롬칩 교체 이식 수리

728x90

11일 메일이 옵니다.

 

4 포트 유전원 오리코 허브를 구매하면서 140W 출력의 질화갈륨 고속 충전기를 연결해서 사용 중이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고속 충전기에 이것저것 연결해서 사용하다 보니 전원 재 분배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허브에 연결되어 있던

오리코 인클로저 + SSD, 고장 (SSD에 자료는 없다고 하심)

IODD + 문제의 HDD, 고장

IODD는 AS 받으신 듯합니다.

 

동일 하드디스크를 구해 PCB를 바꿔봤지만 인식이 안된답니다.

문제의 HDD에는 그간 모아 온 프로그램과 각종 드라이버라네요.

 

 

답장드리길,

롬칩을 이식해 주면 될 듯싶으나 100% 정상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다고 안내드렸습니다.

 

 

 

 

 

내용물은 하드디스크 두 개 및 PCB일 텐데,

박스가 큽니다.

 

 

 

 

 

정성스러운 손 편지..

 

 

 

 

 

 

풍성하네요.

 

 

 

 

 

 

우선 손봐야 할 것들입니다.

 

 

 

 

 

 

불량 하드디스크의 PCB를 분리합니다.

 

 

 

 

사진 정 중앙의 소자에 손상이 있습니다.

 

 

 

 

 

정상 하드디스크의 인식을 확인하고,

 

 

 

 

정상 하드디스크의 PCB를 분리합니다.

 

 

 

 

 

 

비교 및 확대를 해보니,

5V전원라인에 병렬로 연결된 칩비드인 것 같습니다.

현재는 쇼트 상태입니다.

 

 

 

 

 

터져버린 칩비드를 대체할 부품용 PCB를 준비합니다.

 

 

 

 

터져버린 칩비드와 상태가 약간 이상한 다이오드를 제거하였으나 쇼트는 사라지지 않네요.

 

 

 

 

롬칩 이식 준비를 합니다.

 

 

 

 

 

정상 하드디스크 PCB의 롬칩을 적출합니다.

 

 

 

 

 

앗.

롬칩을 적출하고 나서야 보이는 PCB버전..

 

고장 난 하드디스크의 PCB는 BF41-00354A 00 VER 03  

정상 하드디스크의 PCB는 BF41-00354B 01 VER 06

롬칩 이식은 원본 PCB와 대상 PCB가 같아야 합니다.

 

어쩐지 뭔가 이상하더라니...

미리 살피지 못한 제 불찰이네요.......ㅠㅠ

 

 

결과는 이미 정해져 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계속 진행합니다.

 

 

 

 

 

고장 난 하드디스크 PCB에서 떼어낸 원본 롬칩을,

정상 하드디스크 PCB에 이식을 합니다.

 

 

 

 

조립 후 USB to SATA 연결.

 

 

 

인식은커녕 작동조차 정상이 아닙니다.

디스크와 컨트롤러의 통신불량입니다.

 

 

나중을 위해 모조리 원복 합니다.

 

 

 

 

 

 

 

 

정상 하드디스크는 작업 중 충격이 가해졌나 보네요.

그 잠깐 사이에 보류 중 섹터가 1이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장 하드디스크 PCB와 동일한 PCB가 있어야 하는데요.

 

제 수중에 동일 PCB가 없어 당장 해결이 어렵네요.

 

첫 메일 내용과 사진을 잘 살펴 맞는 PCB구비하시도록 안내드렸어야 했는데..

물건은 이미 보내 주셨고..

번거롭게 해 드렸네요ㅠㅠ

 

 


 

고장 난 오리코 인클로저는..

 

 

 

 

컨트롤러가 탔네요.

 

 

 

 

 

 

 

 

고장 난 오리코 인클로저에 삽입되어 있던 AM610은 무사합니다.

상태를 보니 오리코 인클로저가 고장 나는 순간까지 발악을 한 듯 보이네요.

 

AM610은 소니 외장하드 케이스에 넣어 두었습니다.

 


 

 

2024.03.14 추가 사항.

제가 PCB구매 후 작업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