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업기

김상*님 웨스턴디지털 PURPLE 4TB HDD PCB BIOS ROM CHIP 교체.

728x90

26일 메일 문의가 옵니다.

 

스핀들 모터는 작동하더라도 인식이 되지 않는 이유가 여러 가지라서

롬 칩 교체 시도는 가능하지만, 정상 작동한다는 보장이 없다고 답장을 보냈습니다.

 

 

오늘(29일) 오후 1시쯤 도착한 물건들 입니다.

 

 

먼저 롬칩을 적출할 대상의 디스크 인식 확인입니다.

연식에 비해 사용량이 거의 없으나, 상태는 좋지 않네요.

 

 

728x90

 

 

PCB를 분리합니다.

 

 

 

 

사용해야 할 PCB에 o표시.(왼측)

폐기(?) 대상에 x표시 (우측)

 

 

 

 

 

좀 더 명확한 구분을 위해,

한쪽 PCB와 ROM CHIP에 페인트 마커로 점을 찍어 표시를 합니다.

 

 

 

 

 

 

사용해야 할 PCB는 소자가 이탈하면 복원에 시간을 써야 하니,

미연에 방지하고자 은박 테이핑을 합니다.

 

 

 

 

 

PCB바이스에 고정하고,

 

 

 

롬 칩을 적출합니다.(히팅건 온도 320℃, 노즐 사용, 풍량 최대)

 

 

 

사용해야 할  PCB도 바이스에 고정합니다.

 

 

 

 

롬 칩을 적출합니다. (히팅건 온도 320℃, 노즐 사용, 풍량 최대)

 

 

 

 

 

대부분 IC는 방향이 있습니다.

 

 

 

 

롬칩을 실장 합니다. (히팅건 온도 320℃, 노즐 사용, 풍량 최저에서 점차 증가)

 

 

 

 

롬 칩은 서로 뒤바뀐 상태입니다.

 

 

 

이 WD PURPLE에 해당하는 롬 칩은 맞으나 PCB 자체에 이상이 있으니 인식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인식을 하네요...

 

애초에 PCB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PCB문제가 없으니 인식이 되지 않는 원인이 디스크 내부의 물리적 고장인 듯싶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