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작업

구형 디오스 냉장고 냉동실 전구 교체하기

728x90

LG DIOS 구형 양문형 냉장고 입니다.

오래된 구형이라 에너지 효율등급 표기도 현재와 다릅니다..

 

최저소비효율을 표기한 것으로

에너지 소비효율과는 다른 개념이랍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고, 100%이하 제품들은  판매할수 없었다네요.

 

 

언제부터 냉동실 불이 들어오지 않았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이사 하기 전 부터 쭉 이 상태로 사용 해 왔으니...

최소 3년 이상을 불빛 없이 사용해 왔네요.

 

 

특별한 불편함은 없었지만, 냉동실 일부가 비어있는김에 전구 교체를 하고자 합니다.

 

전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1. 전구에 전원 공급이 되지 않음

2. 도어스위치 불량

3. 전구 수명 다함

 

 

확률적으로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는 3번 입니다.

 

전구에 전원 공급이 되지 않으면,

해당 소켓부터 역 추적하여 문제점을 찾아야 합니다.

어디가 단선됐든 (퓨즈 끊어짐 포함) 합선이 되었다던지 등

 

 

 

도어스위치 불량은

도어스위치 단품을 현재도 생산하고 있다면,

구매 해서 통으로 교체 하면 되지만,

 

단종되어 생산을 하지 않는다면

대체품을 찾아보거나 스위치 자체를 분해하여 보수를 해야 합니다.

 

 

어느 블로그를 보니 도어스위치 불량으로 스위치 자체를 분해하여 스프링 교체와 접점청소를 했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대단......

 

 

 

 

아무튼 전구 교체 결정.

 

 

등 커버 분리는 모델마다 다르겠지만,

무식하게 당기니 빠지더군요..-_-ㅋㅋ

전구도 분리 합니다.

 

 

youtu.be/N_oIXGPO21M

필라멘트가 끊어져 있었네요.

 

 

기존 전구는 230V 40W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켓 규격은 E **로 구분 한다고 하네요 (*는 아라비아 숫자)

이 전구의 소켓 규격은 E14입니다.

 

 

이 전구와 동일한 전구를 찾아보니 6천원이 넘습니다.

꼭 40W일 필요는 없으니

같은 E14규격의 25W급 전구를 구매 했네요.

기존 40W전구의 1/4 값입니다.

 

 

 

전구를 소켓에 돌려 끼우기 전에....

 

 

냉장고 전원 코드를 빼거나,

차단기를 내리거나,

도어스위치를 누른 상태에서 끼우라는군요.

 

 

아무런 조치없이 그냥 끼우다가 퍽 소리가 나면서 전구가 끊어졌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전구를 소켓에 끼우는 순간 스파크에 의해 써지가 발생한듯 보이네요.

 

써지는 정상 전압이 아닌 순간 피크전압으로 전자기기를 고장냅니다.

 

 

간단하게 도어스위치를 누른 상태로 교체를...

 

 

커버를 끼워주면,

끝^^

728x90
댓글